티스토리 뷰

2023 수시 공통교과, 일반선택, 진로선택 과목의 차이 알아보기


진로선택 과목이 안중요해 보이는데 소홀히 해선 안 됩니다.

일반고 수업 과목은 크게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뉩니다. 공통과목에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이 있습니다. 1학년 때 모든 학생들이 공통으로 배우는 과목입니다.  

선택과목은 일반선택 과목과 진로선택 과목으로 구분해 2~3학년 때 배웁니다. 공통과목과 일반선택 과목은 9등급 상대평가로 성적을 산출합니다. 반면 진로선택 과목은 성취도에 따라 A, B, C 3단계로 절대평가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교과성적 산출 시 대학에 따라 진로선택 과목을 반영하는 곳도 있고 반영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반영 대학 중에도 몇 과목을 몇% 반영하는가에 따라 교과성적이 달라집니다.  

학생이 상대평가 과목에서 평균 2등급을 받고 진로선택 과목에서 B와 C를 받았다고 가정하면 지원 대학에서 교과성적을 산출할 때 진로선택 과목의 A, B, C 성적 차를 크게 두고 반영하는 진로선택 과목이 많을수록 교과성적 점수가 무시 못 할 수준으로 하향 조정될 위험이 높습니다.  

이밖에도 진로선택 과목 성적을 10% 반영하는 대학, 20% 반영하는 대학 등 성적 반영비율도 대학마다 달라 이 역시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진로선택 과목이 성취도(절대) 평가를 한다는 이유로 성적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고3 수시전형에서 크게 후회할 수 있으므로 진로선택 과목도 최선을 다해 공부해야 합니다.  

수능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일반선택 과목은 수능 공통과목과 수능 선택과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능 공통과목으로는 독서, 문학(이상 국어), 수학I, 수학II(이상 수학), 영어I, 영어II(이상 영어), 한국사 등이 있다. 단, 한국사는 일반선택 과목이 아닌 공통과목입니다.    

수능 선택과목으로는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이상 국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이상 수학),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이상 사회),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물리학II, 화학II,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이상 과학), 제2외국어I, 한문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기하와 물리학II, 화학II,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는 일반선택이 아닌 진로선택 과목인 점이 다릅니다.  

진로선택 과목은 기하와 과학II 과목을 제외하면 수능에 출제되지 않습니다. 주로 2학년 2학기 때부터 집중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교과전형에서 진로선택 과목을 반영하지 않는 대학은 2학년 1학기 때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하는 셈입니다.  

따라서 학생이 뒤늦게 진로를 정하고 진로선택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더라도 2학년 1학기 때까지의 교과성적까지 낮다면 진로선택 과목을 반영하지 않는 대학에 지원할 경우 역전이 쉽지 않게 됩니다. 이런 학생은 진로선택 과목 반영 비중이 큰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보통교과 교과군별 공통과목 및 선택과목

 


대학에 따라 진로선택 과목을 반영하는 곳과 반영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진로선택 과목 성적이 좋다면 반영 대학을, 좋지 않다면 미반영 대학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 진로선택 과목은 기본적으로 지원 전공과 가장 가까운 과목이고,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진로선택 과목으로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을 정성평가합니다. 따라서 수시 지원을 앞두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진로선택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내도록 노력하는 것이 수시에서 성공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교과전형 진로선택 과목 반영·미반영 대학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