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F 테마별 어떤 것이 좋을까?

미래 TIGER 차이나 전기차


초에 샀다가 너무 떨어지길래 중국주식이 역시나.. 이러면서 존버하고 있다가 조금 올라사 팔았는데 괜히 팔았네요 팍팍 올라가는군요


올 1~6월까지 순자산 1611% 증가
최근 테마형 상장지수 펀드(ETF)로 돈이 몰려들어오고 있습니다. 테마형 ETF는 전기차, ESG 등 특정 테마와 관련된 지수를 따라 움직이도록 설계된 펀드입니다.


기존에는 코스피지수, S&P500 등 대표 지수를 단순히 따라가거나 이를 재가공한 ETF가 대부분이었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 이 ETF는 미국, 중국, 홍콩상장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지수(Net Total Return)”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지수(Net Total Return)”는 Solactive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미국/중국/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중국 전기자동차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면서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et Total Return(NTR)은 세후현금배당이 지수에 편입된 종목에 재투자되는 것을 가정하여 배당수익률이 가산된 총수익률을 반영하여 산출한 지수입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새로운 산업과 테마가 급부상하면서 ETF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망업종, 투자 트렌드에 손쉽게 분산투자할 수 있다는 게 테마형 ETF의 강점입니다. '동학개미운동' 같은 직접 투자 열풍도 테마형 ETF 투자 열기에 불을 붙였습니다.





전기차 리튬 ETF 투자 열풍


올해 국내 주식시장을 달군 테마형 ETF 대표주자는 단연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이며, 운용규모(순자산총액) 1조원을 넘기 테마형 ETF 열풍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올 들어 6월 말까지 순자산 총액이 1611.3% 폭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중국 전기차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면서 중국,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에 집중 투자합니다. 중국 내 전기차 시장이 다른 국가에 비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이 ETF의 연초이후 지난달 말까지 수익률은 약 30%에 달합니다. 국내 전기차나 관련 부품기업에 투자하는 다른 전기차 ETF 수익률을 압도하는 성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달 20일에는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ETF를 출시했습니다. 상장한 지 나흘 만인 23일 국내 상장 ETF 중 최단기간에 개인 순매수액 1000억원 돌파 기록을 섰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 이 ETF는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파생상품시장에서 거래되는 장외파생상품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Solactive Global Lithium 지수(원화환산)”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Solactive Global Lithium 지수”는 Solactive AG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글로벌 기업 중 기업이 리튬 채굴이나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에서 현재 및 향후 상당한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을 최대 40종목까지 편입합니다.




2차전지 산업이 유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투자자금을 끌어모았습니다. 앞서 국제에너지구는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가 연간 30~44%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ETF 포트폴리오는 미국 리튬 생산업체 앨버말, 중국 2차전지 분리막 제조기업 창신신소재, 중국 전기차 제조사 BYD 등을 담고 있습니다.

테마형 ETF 시장 6개월 새 두 배 성장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신상품 출시 행렬 속 관련 시장은 급성장 중이며,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다섯 곳(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KB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운용하는 테마형 ETF 규모(순자산총액)는 작년 말 6조 9661억원에서 올 6월 말 13조 6224억원으로 6개월 새 두 배 가까이로 불어났습니다.





미국 역시 마찬가지이며, 글로벌X에 따르면 미국 증시에 상장된테마형 ETF의 순자산총액은 2019년 말 280억 달러에서 2020년 말 1040억달러, 올 6월 말 1430억달러로 증가했습니다. 테슬라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유명해진 미국 아크인베스트의 테마형 ETF가 지난해 투자자 사이에 입소문이 난 것도 시장 성장을 자극했습니다.


최근 한 달 수익률

TIGER 차이나 전기차SOLACTIVE 13.7%
KODEX2차전지산업 8.5%
TIGERKRX2차전지K-뉴딜 1.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