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먼저 대표적으로 투자하는 미국 채권 ETF 종류를 살펴볼게요
쿠폰 금리 (월 배당)주는 미국 채권 ETF
단기채
iShares 1-3 Year Treasury Bond ETF (SHY)
이 펀드는 바클레이스 캐피털 1-3년 재무지수로 정의된 미국 재무 시장의 단기 부문의 가격과 수익 실적에 일반적으로 부합하는 투자 성과를 추구합니다.
포트폴리오 비중은 미국채권이니까 미국 달러로 구성 되어 있고요. 등락률을 보면 거의 안움직입니다
중기채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 (IEF)
이 펀드는 환매형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7년에서 10년 사이에 만기가 남아 있는 미국 재무부 채권으로 구성된 지수의 투자 결과를 추적하고자 합니다. 이 펀드는 남은 만기가 7년 이상 10년 미만인 미국 재무부의 공공의무 이행률을 측정하는 바클레이스 7-10년 만기 재무부 채권지수(이하 '하향지수')의 투자 성과를 추적하고자 합니다. 기초 지수는 7년 이상 10년 이하의 잔여 만기가 있고 2억 5천만 달러 이상의 미 재무부 증권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미 재무부 증권을 포함합니다. 블랙록 펀드 어드바이저는 이 펀드의 투자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장기채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TLT)
이 펀드는 바클레이스 캐피털 20+연간 재무지수로 정의된 미국 재무 시장의 장기 부문의 가격과 수익 실적에 일반적으로 부합하는 투자 성과를 추구합니다.
그밖에 배당금이 없는 제로 쿠폰 미국 채권 ETF
Vanguard Extended Duration Treasury ETF (EDV)
이 펀드는 미국 재무부 증권의 기간 연장 제로 쿠폰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고자 합니다. 이 펀드 자산의 최소 80%가 지수에 보유한 미국 재무부 증권에 투자됩니다.
일단 채권이고 미국 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라 할 수 있고요. 기간에 따라 다르니까 각자 상황에 맞게 투자하면 됩니다.
<SHY>는 달러 투자 개념으로 "달러 예적금 + 알파"를 추구하며 투자 할 수 있겠습니다.
<IEF>는 은퇴 후 안정적인 포트폴리오와 월수입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을듯 합니다.
<TLT>는 자산 배분시 안전 자산으로 편입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싶을 때 포트폴리오에 추가 하시고요.
<EDV>는 자산 배분시 안전 자산으로 편입하여 공격 적으로 운영하고 싶을 때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