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베트남 호치민에서 신생아 예방접종을 받으러 간 경험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출산병원에서 퇴원할 때 신생아는 결핵과 B형간염 백신을 맞았지만, 생후 2개월부터는 정기적으로 다양한 백신을 맞혀야 합니다. 제가 다녀온 곳은 VNVC 백신센터인데요, 그 경험을 자세히 나눠보겠습니다.
0개월 신생아부터 18개월 아기까지의 백신 스케줄
VNVC 백신센터의 접종 스케줄을 따르면, 생후 2개월에 비형간염,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Hib 질병, 로타바이러스, 폐렴구균질환의 1차 접종을 해야 합니다. 백신 목록을 보고 깜짝 놀랐지만, 다행히도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소아마비, Hib, 비형간염은 6가 혼합백신 주사 하나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하나로 맞고 소아마비, Hib, 비형간염을 각각 따로 맞아야 해서 총 4대를 맞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VNVC Bình Chánh · Tầng 2, Cao ốc chung cư Saigon Mia, Số 9A chung cư cụm III,IV, Đ. số 9A, Khu dân cư Trung S
★★★★☆ · 건강 센터
www.google.com
2개월차 접종
2개월차 접종은 주사 2방과 먹는 약 1개로 이루어졌습니다. 감염증후군은 주사로, 로타바이러스는 경구 투여로 예방합니다.
VNVC 백신센터 방문
VNVC 백신센터는 호치민 거의 모든 군에 지점이 있어서 가까운 곳을 방문하면 됩니다. 저는 토요일 오전 10시에 예약 없이 방문했고, 아기수첩만 지참하면 됩니다.
첫 방문이라 아기 정보를 등록하고 진료실 앞에서 차례를 기다렸습니다. 사람이 많았지만 10분 만에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규모가 큰 만큼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아기 상태를 확인하고 오늘 맞을 접종 약들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백신은 미국산, 벨기에산, 프랑스산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잘 모르면 의사에게 추천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백신 비용 및 패키지
2개월 백신 비용은 300만 동이 조금 넘었습니다. 어떤 회사의 약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참고로 패키지로 구매하면 최대 7%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접종 과정
주사실로 들어가 오늘 맞을 백신을 확인한 후, 아기는 세상 모르게 잠들어 있었습니다. 옆에 있던 5살 아기가 주사를 맞기 싫어 울고불고하는 모습이 남일 같지 않았습니다. 아직 감이 없는 아기라 어렵지 않게 2개월차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백신센터 내 시설
백신센터 내에는 기저귀를 갈 수 있는 넓은 시설이 준비되어 있으며, 기저귀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만약 열이 나면 약국에서 타이레놀 시럽을 사서 먹이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특별한 증상은 없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의 백신 접종 차이
많은 엄마들이 아기를 한국에서 낳아서 100일이 지나 베트남으로 데리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베트남의 백신이 교차 접종이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베트남에 올 계획이 있다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 베트남에 있는 백신을 위주로 맞거나, 한국에서 1차를 맞고 들어오는 경우 베트남에 있는 한국 병원에서 동일하거나 교차되는 백신으로 접종하거나, 아니면 접종을 미루고 베트남에서 1차를 맞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결론
어떤 방법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베트남에서 거주 중이시라면 그냥 베트남에서 맞으면 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한국에서 맞으면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베트남 호치민 VNVC 백신센터에서 신생아 예방접종을 받는 경험을 나눠봤습니다. 여러분도 참고하셔서 아기에게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