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수론 수학의 새로운 풍경 AI의 도전과 성과

1. 인공지능(AI)의 도전: 수학 난제에의 참여

수학 분야에서도 AI가 도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수론, 수학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난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냈습니다.

 

2. AI의 발견: 새로운 타원곡선 패턴

미국 수학·과학 전문 매체 '콴타매거진'에서 소개된 연구에 따르면, 한국 수학자를 포함한 연구팀이 AI를 활용하여 타원곡선의 새로운 패턴을 찾아냈습니다. 이는 수백 마리의 찌르레기 떼가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양과 유사한데, 이를 '머머레이션스(Murmurations)'이라 명명했습니다.

 

 

3. AI의 역할: 수학 난제 푸는 데 도움

이번 연구 결과는 밀레니엄 수학 7대 난제 중 하나인 'BSD 추측'과도 연관이 있어, 난제를 해결하는 데 힌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으며, AI가 수학적 문제 해결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4. AI와 수학의 미래

수학 분야에서 AI의 역할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정수론뿐만 아니라 그래프이론, 기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수학자들과 함께 협력하여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AI와 인간의 협력으로 더 많은 수학적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결론

AI가 수학 난제를 푸는 데 기여하고 있는 현 시대, 그 발전은 수학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습니다. AI와 인간의 협력으로 더 많은 수학적 발견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