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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수능-수학영역
2024 수능 수학영역

2024 수능 수학 출제 난이도와 시험지

 
 2교시 수학영역의 경우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EBS 연계 문항의 경우 수학(공통과목) 21번, 미적분 26번, 기하 27번 등이었다.

 

수학 영역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해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평가 목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해 설정했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해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으며 고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된다. 공통과목은 ‘수학Ⅰ’과 ‘수학Ⅱ’ 내용 전체에서 출제했으며 선택과목은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내용 전체에서 출제했다. 고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또한 수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기본 계산 원리와 전형적인 문제 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규칙과 패턴 및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특히 두 가지 이상의 수학 개념, 원리, 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실생활 맥락에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적용해 해결하는 문항도 출제했다.

 

2024 수능 수학영역 시험지와 답안지

 

2024학년도_수능_수학_문제지.pdf
0.74MB

 

2024학년도_수능_수학_답안지.pdf
0.08MB

 


공통과목에서는 7문항을,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는 각각 2문항(총 6문항)을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했다. 답은 세 자리 이하 자연수가 나오도록 했다.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해 2점(공통과목 2문항, 선택과목별 1문항), 3점(공통과목 10문항, 선택과목별 4문항), 4점(공통과목 10문항, 선택과목별 3문항)으로 차등 배점했다.

 

 

 

수학영역 공통과목 수학1과 수학2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는 각각 11문항을 출제했다. 구체적으로 ‘수학Ⅰ’에서는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1번),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3번),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5번) 등을 출제했다.

 

‘수학Ⅱ’에서는 함수의 극한의 뜻을 알고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4번), 접선의 방정식을 구하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0번),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2번) 등을 출제했다.

 

선택과목 확통 미적 기하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는 각각 8문항을 출제했다. ‘확률과 통계’에서는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중복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 조건부 확률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8번),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6번) 등을 출제했다.

 

‘미적분’에서는 등비급수의 뜻을 알고 그 합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를 미분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4번),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6번) 등을 출제했다.

 

‘기하’에서는 타원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4번),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 정사영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6번) 등을 출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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