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수능-국어영역
2024 수능 국어영역

2024 수능 국어 출제 난이도와 시험지

  

김종길 ‘문’, 정끝별 ‘가지가 담을넘을 때’, 유한준 ‘잊음을 논함’ 등 ‘킬러문항’ 배제 방침이 처음으로 적용된 2024수능(2023년 수능)의 국어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

 

16일 시행 중인 2024수능 국어영역에 대해 정문성 2024 수능 출제위원장은 "킬러문항을 배제했으며 선택과목 유불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이날 EBS수능특강 강사 등 현장교사단은 “킬러문항 없이 작년 수능, 9월모평보다 어렵게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국어영역 대표적 문항 유형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공통과목에서는 ‘독서’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요소로 설정하고 있는 ‘주제 통합적 독서(상호 텍스트성)’를 문제화한 12∼17번 문항, ‘문학’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 요소로 설정하고 있는 ‘작품의 수용과 소통’을 문제화한 22∼27번 문항 등이다. 선택과목에서는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 요소 중 하나인 ‘대화’와 ‘설득하는 글’을 연계해 문제화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 요소로 설정하고 있는 ‘매체 자료의 수용 및 생산’을 문제화한 ‘언어와 매체’ 40∼43번 문항 등이다. ‘노자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을 소재로 한 12∼17번 문항은 ‘노자에 대한 한비자의 해석’을 다룬 (가) 글과 ‘노자에 대한 다양한 유학자들의 해석’을 다룬 (나) 글을 지문으로 제시했다. 이러한 지문 구성을 통해 공통된 화제에 대한 여러 관점들을 비교 대조하며 읽고, 독서의 결과를 비판적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했다.

 

 

 

 

김종길의 ‘문’, 정끝별의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유한준의 ‘잊음을 논함’을 엮은 22∼27번 문항은 현대시와 고전 수필을 함께 제시해, 내용 및 표현상의 연관성이 있는 작품들을 종합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지 측정하고자 했다. ‘전통 한지의 계승·발전 방안’을 소재로 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은 (가)에 ‘전통 한지에 대한 학생들의 대화’를 제시하고, (나)에 학생이 대화 내용을 참고해 작성한 글을 제시했다.

 

이러한 지문 구성을 통해 대화 맥락에 대한 이해, 대화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 이해 등의 화법 능력, 설득하는 글 쓰기의 과정 및 방법 이해 등의 작문 능력뿐만 아니라, 화법과 작문을 아우르는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했다. ‘복수 표준어 선정’을 소재로 한 ‘언어와매체’ 40∼43번 문항은 (가)에 ‘복수 표준어 선정에 대한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나)에 (가)를 시청한 학생의 동아리 누리집 화면을 제시해,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 이해 능력뿐만 아니라 목적, 수용자, 매체의 특성을고려한 매체 자료 생산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했다. 하위 내용의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면 ‘독서’의 경우 독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본질, 독서의 방법, 독서의 분야, 독서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해 17개 문항을 출제했다. ‘읽기 과정에서 초인지의 역할’을 소재로 한 독서 이론 지문(1∼3번), ‘경마식 보도의 특성과 보완 방안’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4∼7번), ‘데이터에서 결측치와 이상치의 처리 방법’을 소재로 한 과학 기술 지문(8∼11번), ‘노자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12∼17번) 등 다양한 분야의 소재들을 활용해 문항을 출제했다.  

 

2024학년도_수능_국어_답안지.pdf
0.08MB



‘문학’의 경우 문학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에 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해 17개 문항을 출제했다. 작자 미상의 ‘김원전’을 제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18∼21번), 김종길의 ‘문’, 정끝별의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유한준의 ‘잊음을 논함’을 제재로 한 현대시 고전 수필 복합 지문(22∼27번), 박태원의 ‘골목 안’을 제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28∼31번),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유박의 ‘화암구곡’을 제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32∼34번)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해 문항을 출제했다.

2024학년도_수능_국어_문제지.pdf
2.83MB


‘화법’의 경우 ‘화법과 작문’ 중 화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본질, 화법의 원리와 실제, 화법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해 5개 문항을 출제했다. ‘눈을 개폐하는 물고기에 대한 발표’를 제재로 한 문항(35∼37번), ‘전통 한지의 계승·발전 방안에 대한 대화’를 제재로 한 문항(38∼39번)을 출제했다.

 

 

 

 
‘작문’의 경우 ‘화법과 작문’ 중 작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본질, 작문의 원리와 실제, 작문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해 6개 문항을 출제했다. ‘전통 한지의 계승·발전 방안에 대해 설득하는 글’을 제재로 한 문항(40∼42번), ‘기후 변화 대응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제재로 한 문항(43∼45번)을 출제했다.

 

‘언어’의 경우 ‘언어와 매체’ 중 언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의 본질, 국어의 탐구와 활용, 언어에 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해 6개 문항을 출제했다. ‘훈민정음(해례본) 용자례에 제시된 단어’에 대한 글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35∼36번), ‘국어 규범에 근거한 용언 활용의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7번), ‘담화 맥락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8번), ‘문장성분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9번), ‘매체에 따른 언어 사용의 특성’을 소재로 한 문항(43번)을 출제했다.

 

‘매체’의 경우 ‘언어와 매체’ 중 매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매체의 본질,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매체에 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해 5개 문항을 출제했다. ‘복수 표준어 선정과 관련된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과 ‘동아리 누리집 화면’을 제재로 한 문항(40∼42번), ‘학교생활 안내 앱의 최초 실행 화면’과 ‘앱 최초 실행 화면 개선을 위한 학생회 누리 소통망 대화’를 제재로 한 문항(44∼45번)을 출제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