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캡스톤파트너스-기업개요
캡스톤파트너스 기업개요 캡스톤파트너스

 
캡스톤파트너스 공모주 수요예측결과 상장 벤처캐피탈 VC

  1. 벤처캐피털(VC) 이란?
  2. 캡스톤파트너스 기업개요
  3. 투자시 참고사항
  4. 공모개요
  5. 벤처캐피털 캡스톤파트너스 정리

 
 

 

벤처캐피탈(VC) 이란?

이번 공모주를 살펴보기 전 벤처캐피탈에 대한 정의를 알고 현재 같은 일을 하는 회사들이 어떤 성적을 내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벤처캐피탈이란 무엇일까요. 이에 사전적인 의미는 잠재력이 있는 벤처기업에 투자하여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에 대해 발생하는 이익을 취하는 금융 자본을 말합니다. 이는 크게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와 신기술사업금융회사(신기사)로 나누어져 있는데, 기술을 매우 훌륭하지만 자본이 딸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중소기업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거나,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은 어떻게 벤처기업들의 옥석을 가리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열쇠입니다. 과연 동일한 업종을 영위하는 많은 상장 회사들의 주가는 어떤 모습일까요?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3개의 회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LB인베스트멘트는 올 초 3월에 상장을 하여 현재 -40% 이상의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캡스톤파트너스의 공모가 평가액 선정을 위한 비교회사로 채택된 스톤브릿지벤처스와 컴퍼니케이의 주가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톤브릿지벤처스는 3월 초부터 약 -19%의 하락을 보여주고 있고, 컴퍼티케이는 중간에 급등한 적도 있었으나 결과적으로 -25%의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같은 업종을 영위하는 기 상장된 기업들의 올해 주가는 그리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결론입니다. 과현 캡스톤파트너스는 이런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된 전략이 있을까요? 나름 매력적으로 결과가 나온 이 기업에 대해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스톤파트너스 기업개요

당사는 초기 설립일 3년 미만의 기업들 중 기술력이 높아 잠재력은 있으나 자본이 부족하여 성장하기 어려운 기업을 선정하여 투자하는 투자조합을 설립하였으며, 투자한 회사가 인수합병을 진행하거나 상장을 진행하였을 때 모인 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이익을 추구해왔습니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마켓컬리와 당근마켓 직방이 있으며 당근마켓의 경우 3천만 원을 투자해서 74억 원을 회수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 246.7배에 해당하는 대기록입니다. 위에 표에서도 보듯 적은 투자금으로 많은 회수금액을 달성해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해당 기업에서 영위하는 사업이 얼마나 미래 성장성이 있는지, 또한 시장에서 얼마만큼 경쟁력이 있는지 알아보고 판단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캡스톤파트너스 IPO 기업개요

 
 

투자시 참고사항

먼저 재무적 안정성 지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동종업계 대비 안정성 지표를 대표하는 3가지인 유동비율 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가 좋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사 사업 특성상 장기투자가 많기 때문에 비유동자산으로 묶인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유동비율이 조금 낮습니다. 부채비율 또한 조합 출자금으로 단기차입금와 전환사채를 이용하고 있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운용자산이 늘어나고 이에 보수가 증가함에 따라 관리하는 현금 창출 능력이 향상되어 추후 안정성이 회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재무적 성장성을 보겠습니다.
 
다른 제조업과 달리 생산하고 매매해서 수익을 내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다른 관점으로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부동산을 사서 파는 순간 수익이 결정되는 것처럼 당사도 운용 중인 펀드가 청산이 되어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2021년에 경우에는 청산한 조합에서 수익이 발생하였지만 22년 이후에는 청산한 투자조합이 없어 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당사가 운용하고 있는 펀드의 약정금액의 변화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립 초기 2008년에는 약 359억 원의 약정금액이 있었다면 현재는 약 4,649억 원의 규모로 100배 이상이 늘어났습니다. 이렇듯 약정금액이 늘어나면 자연스레 관리, 성과보수가 늘어남으로 이에 따른 성장성 와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공모개요

공모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최초로 공모가 3,200원 ~ 3,600원을 제시하였는데 최상단을 뛰어넘는 금액인 4,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공모가 상단을 넘었다는 것은 이따가 수요예측 결과 때 살펴보겠지만, 기업들이 그 이상의 금액을 대부분 적어냈다는 의미이며 공모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주관회사는 NH투자증권 단독으로 진행하며, 청약 일은 11월 6일 ~ 7일 2일간 진행됩니다. 그다음 날 바로 에코프로머터리얼즈가 있는데, 겹치지 않은 것이 참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요예측 결과는 나쁘지 않습니다. 최근 수요예측 경쟁률의 허수를 없애기 위하여 좀 더 기준이 타이트하게 바뀌었고, 그에 따른 경쟁률은 952 : 1을 기록하였습니다. 낮은 편은 아닌듯합니다.
 
수요예측 산정금액요 약 94% 이상 되는 투자자들이 공모가 상단 이상의 금액을 제시하였고, 이에 따라 상단 금액이었던 3,600원을 넘어 4,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은 33.34%로 30%가 넘는 수치여서 많은 편입니다. 그에 따라 시중에 거래되는 물량이 많아지면서 오버행에 대한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주주들의 물량 중 약 33%는 자발적으로 2년간 의무보유를 하기로 하였으며, 그 밖에 약 20% 정도 되는 주식도 1개월 이상 의무보유를 한다고 발표하여 이와 같은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모자금 계획으로는 이미 결성 예정인 조합의 출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좀 더 다양한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벤처캐피털 캡스톤파트너스 정리

 
① 기업의 형태가 다양하게 공모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옥석을 가려야 합니다. 상장에 진행하기 전 재무적으로 성장을 했는지, 현재는 안정한지 상장금액을 어디에 쓰려고 하는지 등을 더욱 확실히 봐야 합니다.
 
② 당사는 당근마켓에서 정말 기록적인 수익을 달성하였습니다. 그밖에 마켓컬리와 직방 등 굴지의 대단한 벤처기업 등을 많이 발굴해 냈습니다. 이를 볼 때 사업적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③ 현재 투자에 진행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도 분석을 한다면 조금 더 확실한 투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다른 이미 상장해있는 다른 VC 기업들의 주가의 흐름을 같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