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스웨이브시스템즈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일정 IPO
오랜만에 청약 공모주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 시큐레터 이후에는 스팩주만 주구장창 청약을 진행했고, 그 이후 스펙 제외 9월의 첫 공모주이기도 하고, 관심 가질 몇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시큐레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2,000원의 공모가로 시작했던 당사는 공모가 12,000원에 53% 상승한 금액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종가 수익률 102%로 좋은 금액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현재는 27,550원으로 보유하고 있다면 종가 수익률 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챙길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과연 어떨까요? 청약을 기대할 만한 기업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스웨이브시스템즈 기업개요
- 재무적 안정성, 성장성
- 인스웨이브시스템즈 공모개요
인스웨이브시스템즈 기업개요
당사는 웹사이트 내의 디자인과 사용 편리성 등을 설계하는 업종인 UI (사용자인터페이스) 와 UX(사용자 경험)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한국 시장 점유율은 1위입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액티브 X"를 기억하시나요? 사이트에 인증하기만 하면 항상이 액티브 X가 깔려 삶의 질을 떨어트리곤 하였는데요. 이게 깔리면 PC도 많이 느려지고 해킹을 당할 위험도 높아서 많은 문제점이 많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사가 개발한 플랫폼은 HTML5가 표준 언어로 채택되면서 발전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기존의 액티브 X 지원이 중단되었고, 새로운 언어의 UI 구축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당사에 관심을 가지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덩달아 기업이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UI/UX 개발 플랫폼의 한국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기업으로서 대부분의 매출이 이 분야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약 60% 정도를 차지하고 그 뒤를 이어 금융 단말 솔루션이 약 35%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재무적 안정성, 성장성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20년 매출액 200억 원을 돌파한 이후 21년 326억 22년에는 436억 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배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는 조금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반기 매출액이 141억 원을 기록하면서 이 수준을 유지할 경우 21년 매출 수준에도 못 미칠 전망입니다. 당사는 수익성이 높은 라이선스 매출의 확대와 지난 기간 높은 수익을 보여주었던 금융권에서의 매출액 회복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타업종 대비 영업이익이 평균 10%대 이상으로 높아 직전처럼 높은 매출액을 유지한다면 좋은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종 평균 영업이익 5.5%보다도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 것도 수익성이 좋다는 것으로 평가가 가능합니다.
당사의 부채비율은 2022년 154% 정도로 업종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정도였으나, 매출액의 증대와 높은 영업이익률로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면서 51%까지 줄인 모습입니다. 또한 이로 인해 유동비율의 수치 또한 좋아진 모습입니다.
차입금 의존도 또한 큰 폭으로 개선되어 업종 평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약 64억 원 정도의 단기 차입금만 보유하고 있으며 현금자산이 늘어나면서 더욱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 공모개요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공모가액은 20,000원 - 24,000원 범위로 아직까진 미정입니다. 수요예측을 통해 정확한 공모가가 책정될 예정입니다.
주관사는 신영증권이며 단독으로 진행합니다. 9월까지 오고 공모주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면 해당 증권사 계좌는 이제 갖고 계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청약일은 다다음 주인 9월 14일부터 15일 2일간 진행됩니다. 만약 이 포스팅을 보시고 해당 기업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알람을 맞춰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공모주의 치명적 단점은 구주매출이 존재한다는 것이며, 그 규모가 작지 않다는 것입니다. 총 110만 주의 공모주 중 20만 주 18.2%가 구주매출이며, 금액은 약 40억 원입니다.
구주매출은 청약이 된다면 기존 주주들의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회사에 투자금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비중이 많다면, 공모주 투자로서 매력적이지 않음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총 공모금중 구주매출로 빠지는 40억 원을 제외하면 약 177억 원의 투자금이 확보가 됩니다. 대부분의 금액이 운영자금와 시설자금에 빠지는 한편 30억 원의 채무상환 금액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이를 정리하면, 청약이 실시되면 전체 220억 원의 공모금액이 모이게 되는데 그중 구주매출 40억 원과 빚을 갚는데 30억 원, 총 70억 원이 회사의 발전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가 됩니다. 이런 점이 이번 공모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 유통 가능 물량은 약 22.93%가 될 전망입니다. 이는 다른 공모주와 비교해 볼 때 그리 많지 않은 물량입니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 공모주 정리
① 당사는 해당 분야에 있어 국내 1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준수한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어 사업성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② 하지만 공모주 청약만 놓고 보았을 때 총 공모주 금액 220억 원 중 70억 원이 구주매출과 채무 상환을 위한 금액으로 사용되고 있어 이 점이 공모주 흥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③ 하지만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성 측면으로 보았을 때는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추후 수요예측 결과를 본 후 투자에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