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학년도 6월 모의고사 수학 출제방향


2024 6월모평(2023년 6월 모의고사) 수학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요.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되며 세부과목별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됐습니다. 공통과목은 ‘수학Ⅰ’과 ‘수학Ⅱ’ 내용 전체에서 출제했으며, 선택과목 중 ‘확률과 통계’는 경우의 수, 확률에서, ‘미적분’은 수열의 극한, 미분법에서, ‘기하’는 이차곡선, 평면벡터에서 출제됐습니다. EBS 연계 문항으로는 수학(공통과목) 11번,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26번, 선택과목 기하 29번 등이 있었습니다.

출제본부에 따르면 출제 기본 방향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해,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는 것이었습니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해 고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고교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는 설명입니다.

출제본부는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해 2점(공통과목 2문항, 선택과목별 1문항), 3점(공통과목 10문항, 선택과목별 4문항), 4점(공통과목 10문항, 선택과목별 3문항)으로 차등 배점했다. 공통과목에서는 7문항을,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는 각 2문항(총 6문항)을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했고, 답은 세 자리 이하 자연수가 나오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024학년도 6월 모의고사 수학 문제

수학 영역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수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기본 계산 원리와 전형적인 문제 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규칙과 패턴 및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수학 개념, 원리, 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실생활 맥락에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적용해 해결하는 문항도 출제했습니다.

수학 공통과목 출제 문항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는 각 11문항을 출제했습니다.

수학Ⅰ에서는 로그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7번), 사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9번),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5번)을 출제했습니다.

수학Ⅱ에서는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고 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1번), 방정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8번), 정적분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0번)을 출제했습니다.

수학 선택과목 출제 문항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는 각 8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확률과 통계에서는 중복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8번),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중복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 수학적 확률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4번) 등을 출제했습니다.

미적분에서는 수열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3번), 등비급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7번),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8번) 등을 출제했습니다.

기하에서는 포물선과 타원의 뜻을 알고 포물선의 방정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7번), 쌍곡선의 뜻을 알고 쌍곡선의 방정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 두 평면벡터의 내적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5번), 위치벡터의 뜻을 알고 이차곡선과 직선의 위치관계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 등을 출제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