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형장기펀드, 40% 소득공제 혜택, 가입조건 한도 방법 KB증권


정부에서 오는 6월 청년 도약계좌를 신규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저도 이와 관련된 많은 포스팅을 진행했었는데요, 이번엔 저축상품이 아닌 투자상품 "장기펀드" 입니다. 청년형 장기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 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형 장기펀드 상품 알아보기

가입자격
  1. 연령 : 만19세이상 ~ 만34세 이하 (만35세 이상 경우 병역기간 확인이 필요)
  2. 소득 : 직전과세기간 총 급여액 5,000만원 이하 or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 中 1개 해당자​
  3. 가입일 기준 직전 3개 연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자 해당 시 가입 불가

 

​가입한도 및 가입시한

전 금융기간 총 연 600만원 한도 (23년 12월 31일까지 계좌개설 및 펀드가입, 매수결제일 기준)

이 펀드를 살수 있는 금융기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총 합산 연 600만원만 인정이 되니, 구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제혜택​

전용계좌에 펀드 매수 결제된 금액에 대해 40%소득공제 혜택이며,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한도인 연 600만원을 구매하였을경우 이에 대한 40%인 240만원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만기(투자기간)

펀드 매수결제일로부터 5년간 가지고 있으면 만기가 되며, 의무보유기간 3년입니다. 3년 이내 펀드 매도시 해지 추징세 6.6%가 발생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방식

일반 펀드 투자와 마찬가지로 투자 방식은 거치식, 적립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펀드매수

청년펀드 가입시 최초 매수한 상품을 만기(해지)까지 보유

 

가입제한 및 유의사항

가입일이 속한 과세 기간 직전 3개 과세 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이자와 배당 소득으로 인하여 추가적인 세금납부가 필요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또한, 해당과세기간에 총급여액이 8,000만원 초과 or 종합소득금액이 6,700만원 초과 or 해당 과세 기간에 근로소득 및 종합소득과표 합산 소득이 없는 경우 세제혜택에서 제외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적격통보대상)​

필요서류


①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소득확인 증명서

(전년도 발급 불가 시 전전년도 기준으로 발급)
② 병적증명서

(만 35세 이상으로 병역기간 증빙 필요 시 지점방문 개설만 가능, 비대면 개설 불가)​

※ 청년형 소득확인증명서 신청 방법
모바일 국세청홈택스(손택스) 앱 → 민원증명 → 즉시발급증명 신청 → 소득확인증명(청년형장기집합투자증권 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 “출력용”으로 발급)

 

 

청년형 장기펀드 어떤 종목들이 있을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청년도약계좌와 달리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투자 상품입니다. 연말정산때 소득공제가 되는 장점이 있는 상품이지만 자칫하면 원금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하여야 합니다. 또한 소득공제 혜택을 많이 보기 위해서는 내가 받는 근로소득이 어느정도 많아야 할텐데, 위 상품은 기본적으로 근로소득 5,000만원 이하인 청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연말정산의 헤택을 극대화하여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KB증권 청년펀드 예시

또한, 내가 펀드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위 청년 소득공제용 장기펀드를 구매하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kb증권 청년펀드
kb증권 청년펀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 펀드 중 "마이다스신성장기업포커스70청년소득공제장기증권자투자신착(주식)" 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설명하는 내용 중 하나 라도 자신이 없다면 투자에 고심하셔야 합니다.


kb증권 펀드 투자 설명서
kb증권 펀드 투자 설명서



위 상품의 투자 설명서 입니다. 이 펀드는 국내 주식중, 미래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성장주에 주로 투자하며 그 비율은 70 ~ 80% 정도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30% 를 국내 우량채권에 투자 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을 이해하실수 있으신가요?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긴 하지만 국가에서, 증권사에서 내 최소한의 수익률을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국가에서 보장하는 것은 240만원의 소득공제 뿐이며 그 외에는 자본주의법칙에 의해 굴러가는 투자 상품일 뿐이죠. 하나하나 따져가며 구매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투자상품은 손을 대지 않는게 좋습니다. 최소 3년 동안 뺴지도 못할뿐더러 원금도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