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차전지 관련 장비주 - 하나기술 아바코 주식 알아보기

오늘은 2차전지의 소재뿐만 아니라 생산할 때 필요한 장비주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2022년 하반기 이후 2차전지 장비의 발주 규모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결국 2차전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소재를 확보하는 데에도 중요하지만, 확보한 재료를 가지고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얼마나 신뢰성을 가지고 제작하는냐도 중요합니다.

 

앞으로 기술경쟁력과 다양한 고객층의 확보, 기술 변화에 따른 신 공정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장비 업체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2차전지 장비주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걸 준비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기술(299030) 주식 정보

하나기술주가
하나기술주가

 

하나기술은 시가총액 4,915억원의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140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하나기술은 2차전지 제조 장비 매출액이 100% 차지하고 있으며, 2 차전지 공정 중 "활성화 공정" 와 관련한 장비 기술을 주로 가지고 있습니다.

 

활성화 공정이란 배터리에 특정 전압 및 전류를 패턴에 맞게 전해액을 충전한 뒤 밀봉하여 완성하고 충방전을 가하면서 전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활성화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즉 2차전지 공정의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중 하나 기술은 OPM(영업이익) 이 매우 우수한 기업에 속합니다.

 

 

 

 

 

 

하나기술 사업영역

국내 배터리 3사에 패키징 장비/전해액 주액기등을 꾸준히 납품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르웨이 프라이어 사에 주요 장비를 납품하였고 그 공장이 가동중이라는 뉴스 소식도 들려왔습니다.

 

하나기술 수주추이를 알아볼게요. 또한, 최근 화성 2공장 증설을 통하여 매출액 CAPA 규모를 7,000억원 까지 확장하였으며 2023년 말까지 1조원 수준까지 증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2022년에 받은 수주금액이 4,000억원 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분석

2020년 2021년 영업이익 적자였던 모습과는 달리 2022년에는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화성공장 증설과 2차전지 장비 대규모 발주 사이클이라는 시황 그리고 많은 수주 등과 더불어 2023년에는 당기순이익 15배 성장인 253억원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예상치가 많지만 꾸준한 트래킹으로 이런 수주가 직접적으로 이루어 졌는지, 어떤 기술들이 연구되고 개발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아바코(083930) 주식 정보

아바코주가
아바코주가

 

아바코는 시가총액 2,740억원 규모의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코스닥 305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아바코는 평판디스플레이 설비 장비를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지어진 회사입니다. 그중 LCD 및 OLED 용 디스플레이장비를 생산을 담당하였는데, 요즘에는 반도체, 2차전지, MLCC 장비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중 2차전지장비 매출 비중은 5%로 아직 미미하지만 왜 장비주로 떠오르고 있는지 살펴겠습니다.

 

아바코는 현재 2차전지용 장비를 LG에너지솔루션과, 일진머티리얼즈(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수주잔고 전망을 확인해보면 그중 기술적 난도가 높고 단가가 높은 롤 프레스 장기 비술 개발을 완료하여 향후 매출 개선에 톡톡한 효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OLED 장비 기술로서는 견제하여 추가 수주 및 매출 개선 또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장비 매출 전망은 지금까지 5% 정도의 비율을 보였던 2차전지의 매출이 2023년 32%까지 확대할 전망입니다. 그에 따른 체질 개선을 잘 이룰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기업실적분석

아바코는 2020년부터 생각보다 준수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팬데믹 기간동안에 LCD 패널의 수요 급증과 맞물려 어느 정도 매출 방어를 했다고 생각되네요. 2023년은 본격적으로 2차전지에 대한 사업을 확장하고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단계로 지난 3년 동안 보다 가장 높은 영업이익 235억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업 규모에 비해 배당성향 및 배당률도 2%대로 높아 배당금을 받을 수도 있겠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