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터린치의 주식투자 방법
피터린치의 주식투자 방법

 

 

피터린치 주식투자란?

피터린치(Peter Lynch)는 매거진 포브스에서 "세기의 최고의 투자자"로 불리우는 인물입니다. 그는 미국의 투자은행 Merrill Lynch에서 13년간 포트폴리오 매니저로 일했으며, 1977년부터 1990년까지 이를 이끌어 나갔습니다. 이 기간 동안 린치는 연평균 29%의 수익률을 달성하며, 시장 평균의 2배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피터린치 주식투자는 즉각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그의 투자 철학은 대중적이고 평범한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찾아내어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는 단순한 지혜와 논리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놓치는 기회를 찾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피터린치 주식투자의 특징

1. 평범한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 투자한다

피터린치 주식투자에서는 뛰어난 기술력이나 혁신성보다는, 보통의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그는 제품을 사용해보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제품에 투자를 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코카콜라, 월마트, 디즈니 등과 같은 대중적인 기업에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뛰어난 수익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있으며, 일반 대중들에게 친숙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기업의 잠재력을 분석한다

피터린치는 단순히 과거 성과만을 바탕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기업의 잠재력을 찾고, 미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하여 투자 대상을 선택했습니다. 그는 기업의 잠재력을 파악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기도, 산업 동행성, 경쟁사와의 비교, 경영진의 역량 등을 고려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상세하게 분석하여, 적정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3. 매매를 자주하지 않는다

피터린치는 매매를 자주하지 않습니다. 그는 투자 대상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해당 기업이 잠재력을 가진다고 판단할 때에만 투자합니다. 그리고 그 기업의 성장과 함께 오랜 기간 동안 보유하는 것이 피터린치 주식투자의 핵심 전략입니다.

 

4. 소소한 기업에도 투자한다

피터린치는 대형기업 뿐만 아니라 소소한 기업에도 투자합니다. 이는 투자 대상을 선택할 때에 기업 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기업의 잠재력을 주요 기준으로 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소한 기업에 투자할 때에는 더욱 주의해야 하며, 분석과 검증을 충분히 거쳐야 합니다.

 

피터린치 주식투자의 장단점

1. 장점
(1) 안정적인 수익
피터린치 주식투자는 기업의 잠재력과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한 투자 방식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며, 대개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대형기업에 투자합니다. 이는 곧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단순한 분석 방법
피터린치 주식투자는 기업의 잠재력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이 주요한 분석 방법입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단순한 논리와 상식적인 접근 방식으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단점

(1) 높은 기업 평가

피터린치 주식투자는 대체로 안정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대형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은 시장에서 이미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기업들의 주식 가격이 고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에 대한 주식투자는 높은 초기 투자 비용을 요구할 수 있으며, 수익률도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2) 장기적인 투자

피터린치 주식투자는 장기적인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이나 투자 후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가 필요하며, 투자 기간도 일반적으로 3년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단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는 부적합한 전략일 수 있습니다.

 

 

피터린치를 보며 주식투자 공부 결론

피터린치 주식투자는 기업의 잠재력과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한 투자 전략입니다. 이는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단순한 분석 방법으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초기 투자 비용과 장기적인 투자 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소소한 기업에 대한 투자도 가능하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피터린치 주식투자는 주식투자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전략이지만, 장기적인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고 싶은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전략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선택하기 전에는 자신의 투자 스타일과 목표에 따라 적절한 투자 전략을 선택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