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12호 태풍 무이파, 13호 태풍 므르복에 이어 14호 태풍 난마돌 현재위치, 예상경로, 제주·부산 영향 등을 알아볼게요. 올해 태풍이 유난히 많이 오는 것 같고 태풍 경로 등에 관심을 많이 갖는 것 같네요. 이름도 다양하고 우리나라를 지나는지 안지나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코로나때는 집에만 있어야 했는데 이제 좀 나가려니 태풍이 휘몰아쳐서 못나가게 되네요.
12호 태풍 무이파, 13호 태풍 므르복
11호 태풍 힌남노에 이어 큰 피해가 예상됐던 12호 태풍 '무이파'는 중국으로 향했습니다. 13호 태풍 '므르복'도 일본 동쪽 먼 해상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14호태풍 난마돌 북상 전망
다만 두 태풍 사이에서 14호 태풍 '난마돌'이 발생해 한반도까지 북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12일 현재 우리나라 남쪽 먼 해상에는 현재 3개의 열대 소용돌이가 발생했습니다.
12호 태풍 무이파, 13호 태풍 므르복과 1개의 열대저압부입니다. 그 중 12호 태풍 '무이파'는 중국을 향하고 13호 태풍 '므르복'도 일본 동쪽 해상을 향해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반도에 태풍의 직접 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은 아닌데 비는 좀 올거라고 하네요. 다만 두 태풍 사이에서 발달하고 있는 열대저압부가 변수가 될 예정입니다.
14호 태풍 '난마돌' 예상 경로에 따르면 주말 이후 대한해협이나 일본 규슈 부근으로 향할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아직 14호 태풍의 발생 여부와 진로가 무척 유동적이라는 게 기상청의 설명입니다.
태풍은 보통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이동하는데 12호 태풍 '무이파'의 이동 속도가 너무 느려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도 변동성이 존재했습니다.
이에 앞서 우리나라는 중국을 향하는 태풍 '무이파'의 간접 영향으로 수요일까지 제주도에 120mm 이상의 다소 많은 비가 예상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