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활용 능력 시험 준비하기
지금껏 일해 왔던 이런저런 지인에게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면 대강이라도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 취급은 받아왔는데요. 옛날에 군대 선임이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딴다며 가르쳐달라고 했었는데요. 엑셀로 휴가 표 작성하며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그런 경험이 쌓이다 보면 괜한 짓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오히려 할 수 있어도 저는 잘 몰라요라고 하는 것이 생활의 지혜인 것 같습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본의 아니게 손해를 보고 내 일거리가 늘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정직하고 성실한 것이 만병 통치약이 아닌 것을 종종 깨닫게 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와 실기 준비와 공부방법
아무튼 컴퓨터 활용 능력이라는 자격증을 늦은 나이라도 취득하는 것이 쉬울 줄 알았습니다. 그것도 데이터 베이스 (MS ACCESS)가 포함되어 좀 더 어려운 컴퓨터 활용 1급도 아닌 엑셀만 있는 2급을 따는 것이니 말입니다. 컴퓨터 일반 지식과 엑셀 기본만 갖추고 있으면 그리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컴퓨터 활용 능력 2 급'자격증입니다. 워드프로세서 1급에 컴퓨터 일반 지식 부분과 엑셀만 하면 2급 정도는 쉬운 것 같습니다. 하면서 엑셀 공부도 다시 할 수 있어서 나중에 직장에서 일할 때도 편하고요.
컴퓨터 활용 2급을 준비하기 전 문제는 컴퓨터 일반 지식에도 내가 접해 보지 못한, 내가 경험한 일터에서는 거의 필요 없는 지식들이 많은 것인데요. 또한 엑셀에서는 같은 업무라도 내 마음대로 함수를 선택하고 결과만 빨리 나오도록 대강 이용하다 보니 시험에 나오는 모든 항목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습니다. 생각보다 익혀야 할 것이 많아 일하며 틈틈이 공부한다고 했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필기시험에서 그냥 바로 봐도 붙을 것 같았던 컴퓨터 일반에서도 챙겨야 할 지식들을 외우며 필기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엑셀 필기시험에서도 말로 하면 재미없고 깨알 같은 사항들을 외우느라 외울 맛이 안 났습니다. 그래도 기출문제 다 풀어보면서 외우면 되긴 합니다. 그게 귀찮기는 하지만 책이 너무 안 외워지는데 필기시험 날짜가 얼마 안 남았다면 그냥 기출 풀면서 외우세요. 그래도 문제 풀어보면서 오답노트하면 그나마 외워집니다. 컴퓨터는 실제로 해야 하는데 이것을 글로 외우려니까 너무 안 외워집니다. 적용도 머릿속에서 해야 하니까 힘들고요. 그냥 기출문제 많이 풀면서 정답 오답 가려내면서 준비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컴퓨터활용 2급 블로그와 유튜브 영상 참고하며 합격
책을 보고 기출문제를 풀고 있자니 눈도 아프고 집중도 안 되어 더 공부하기 싫고 힘들었습니다. 그나마 실기시험은 컴퓨터 앞에서 실제로 하면서 뭔가 해결해내는 과정이 있어 필기보다는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지겹고 하기 싫어 힘들던 와중에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만날 수 있는 인터넷 강의가 있어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유튜브 강의 덕분에 그 이후로는 책 안 보고 필기시험 공부 편하게 눈 감고 귀로 들으며 무난히 합격했고, 실기 시험은 한쪽 모니터로 유튜브 강의보고 제공되는 자료는 다른 모니터로 작업하며 반복 연습해서 합격했습니다.
약간 준비가 허술한 상태에서 본 실기에서 아깝게도 2점이 부족해서 한 번 떨어졌습니다. 차트 문제에서 서식 1개만 잘 해놓았어도 합격했을 텐 데 아무튼 좀 더 연습해서 두 번째 시험 때는 거의 만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컴퓨터 활용 2급 실기 시험은 떨어지면 점수가 나오고 합격하면 점수는 안 보여 줍니다. 그래도 떨어진 이유라도 알아서 다행이었어요. 보강을 할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컴퓨터 활용 2급 실기까지 따는데 3달 정도 걸린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