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MALL

 

그랩화면
그랩 화면



저는 동남아 베트남에 거주 중인데요. 동남아에서는 4년 전쯤에 우버가 사업권을 넘겼고 그랩이 독점을 했습니다

베트남 택시 앱 - 그랩, 비, 고젝

베트남에서 그전엔 그랩과 우버를 동시에 쓰며 할인권도 다 쓰며 저렴한 가격에 동네를 누비고 다녔죠. 그랩 거의 마스터 입니다. 현재는 Be 라는 앱과 Gojek 두가지 앱이 생겼습니다. 비는 처음에 바이크는 너무 없어서 안잡혔고 차량만 하더니 지금은 딜리버리나 음식도 다 합니다. 비행기 티켓도 팔고요. Gojek은 바이크만 하다가 음식 차량 다합니다.

 

 



그랩에도 계급이 있는데 멤버부터 플레티엄 까지 있습니다.​ 그랩은 플레티엄이면서 그랩페이 이용하고 해서 포인트도 써도써도 5천 넘고 리미티드에디션으로 포인트로 다른 음식점들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Be도 마찬가지로 계급이 있는데 플레티엄이고요.

태국 말레이시아 여행 다닐때도 그랩을 쓰는데요. 비나 고젝은 베트남용 앱 같고 그랩은 동남아 전체에서 편하게 사용 가능 합니다. 단점은 이제 독점을 했다고 생각했는지 할인 쿠폰을 잘 안줍니다. 그리고 가격도 유가 상승 때문인지 몰라도 30%정도 올랐습니다.

그랩은 그랩페이를 쓰면 할인권도 자동 적용되고 포인트도 더주기 때문에 거주하면 그랩페이가 훨씬 이득 입니다. 최근에는 잘로페이나 케이크? 같은 페이를 써야 할인을 해주더라고요. 전 그냥 카드 등록을 해서 쓰는데 이제 음식 제외하고는 할인권을 많이 안줍니다. 그랩 포인트는 많이 쌓이네요.


그랩 할인권


태국 방콕, 푸켓 그랩 grab 이용기


태국 수완나품 공항에서 방콕 중심지로 갈때 그랩 택시를 이용해야 합니다. 예전에 푸켓 갈때는 혹시나 그랩 안잡힐까봐 콜택시 미리 예약했는데 비행기 연착 되면 스트레스라 그냥 그랩해도 됩니다.

태국은 그랩 택시를 이용해야 합니다. 근데 예전에 방콕에서 그랩 이용하는데 경찰이나 택시기사 한테 걸리면 영업방해한다며 진로 방해, 협박하고 경찰은 조사하고 합니다. 근데 이제는 공존 하는 것 같네요. 태국 택시는 정말 바가지라 절대 못타요. ㅠ 바이크는 탈 수 있지만 둘이서 다니기 때문에 그랩택시가 필수죠.​

 

 

 



예전에는 방콕에서 그랩 단속이 심하대서 그랩 일반차를 잡고 공항 시간도 늦을것 같고 잡을때 그랩 어플을 계속 보면서 하지 말고 차번호 외워 놓고 그냥 택시 기사들이 지나가면서 택시 탈래 하면 친구기다린다 or 회사 기사가 나오기로 했다 이런식으로 넘어갔었어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그랩 grab 이용기


여기 말레이시아는 최근 이용해 봤는데 택시가 잘안보이고 바가지 씌울거 같아서 그랩을 적극이용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첫 운송수단을 그랩으로 선택했어요. 공항에서 힐튼호텔 까지 그랩을 이용했어요.

그랩 기사분들 친절하고 택시비보다 싼듯합니다. 만약에 구글 지도로 먼저 지역을 찾았으면 그랩 grab으로 연동하는 방법도 있어서 편합니다. 영어를 잘 하셔서 편하게 다녔습니다.​ 톨비 추가하여 75링깃 나왔어요.

 

 

 



구글지도로 길찾기 해보고 몇분 걸리는지 나오고 대중교통으로는 어떤지 확인해보고 그랩 잡으면 됩니다

예전엔 우버도 구글지도에 같이 있었는데 사라졌어요.

힐튼 단점이 로비오려면 주차장 통해서 3층정도 올라와야하는데 그곳이 로비라 좀 복잡하네요. ​그래서 기사가 자기가 지나와서 내려와달라해서 기다리라고 내려간다고 했습니다. p3으로 내려가서 탔었네요.

​유심이 이상한지 말레이시아 번호로 등록이 안되서 (확인 문자가 안옴)

그랩 그때그때 인증 번호를 바꿔주면 편하긴 한데 귀찮아서 전화가 말고 그랩 안문자로만 합니다. 한국 번호로 등록 해서 가져가도되요. 예전에는 그랩은 그게 안되고 무조건 그지역 번호로만 해야되서 한국이나 타 여행객들은 우버를 이용했었지요. 동남아는 근데 유심도 싸고 해서 큰 차이가...​

그랩도 의견 수용해서 다른 나라 전화번호로 등록 해도 되는듯 합니다.

 

 

 

 

 

그랩 취소 패널티​

그리고 캔슬을 많이 하면 더 안잡히고 패널티가 있는데요. 잡히는게 다 20분 걸리는 먼위치라 ㅠ 취소 하고 다시 잡았습니다. 캔슬 연속으로 3번 정도 했을때 몇시간 동안 예약 못하게 하더라고요. 그랩은 기사든 승객이든 취소 패널티가 센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랩 기사가 전화와서 취소해 달라고도 합니다. be는 패널티가 없는듯 하고요. 10분 기다렸는데 취소 한적 있고 집앞에 기다리는데 다와서 갑자기 유턴하더니 취소한 황당한 경우도 있고요.

그랩을 5년 넘게 써본 후기, 결론


많이 취소 하면 잘 안 잡힐때가 있어요.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기사가 취소해달라고 했다며 증거를 제시하던가 너무 멀고 오래기다리는데 기사가 움직이지 않았다 하며 쓰니까. 취소이력이 많은데 그런 고충 알겠다. 지워주겠다 이런 답장을 받은적 있습니다.

​그랩은 한국어는 고사하고 영어가 그나마 되는데 고객센터도 영어보다는 베트남어 위주고 고객센터에서 영어 고객센터 들어가야 고충을 토로 할 수 있습니다.
우버는 영어+한글로 되있었는데요.

 

 



그랩 할인 쿠폰도 다 그나라 언어로 줘서 알아보기 힘들지만 할인 금액 같은 경우와 몇시에 쓸 수 있다등은 숫자니까 대충 문맥 파악이 되긴해요.

그리고 그런 건 사진복사는 되는데 글복사가 안되서 ㅠㅠ 번역기 돌리기가 좀 힘들고? 스샷 찍어서 사진 번역 돌려애 해요.

그래도 동남아 여행할때는 그랩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태국은 그랩택시 타야하고 말레이시아 베트남은 그런거 상관 없이 타도되고요. 그랩페이 쓰는게 포인트도 많이주고 승급도 잘되서 그랩 이용하기가 더 편리합니다. 그리고 베트남에서 체크카드 등록 한 것으로 태국에서 써봤는데 바트로 계산 되어서 베트남동이 빠집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