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치민 한국국제학교 KIS 알아보기


베트남에 살고 있는 한국인이 정말 많죠. 최근에 하노이와 호치민 한국 국제학교 학생수가 중국에 있는 한국 국제학교보다 많다는 얘기도 들었는데요.



코로나때 좀 한국으로 복귀하는 가정이 많은 것 같더니 지금은 다시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주에 한국학교 2차 모집했을 때도 모집인원보다 당연히 몇 배 많은 학생들이 지원을 했습니다.

이제 저도 여기에서 5년 넘게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네요. 베트남 한국국제학교가 다른 나라 국제학교보다 학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학부모님들이 한국국제학교를 원하죠. 그리고 해외 국제학교는 학제가 가을학기부터 이기 때문에 한국 대학을 가려면 1년 재수생으로 신입생이 되는 상황이 대부분 이고요. 그래서 호치민한국국제학교에 입학경쟁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베트남이 은근 교육 강국인듯 한게 국제학교가 다양하고 많은것 같습니다. 특히 수도는 하노이인데 호치민에서도 많은 걸 보면 신기합니다.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만 해도 영국국제학교 BIS, ABC, RISS 미국 국제학교 SSIS, 캐나다 국제학교 CIS, 호주국제학교 AIS 등 많이 있네요.한국학교도 KGS였나 한개 추가로 생기기도 했고요.


일단 한국국제학교 KIS 홈페이지 입니다.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중등]KIS 12학년 대입 출정식 굿모닝 베트남 바로가기

kshcm.net


[호치민학교] 베트남 호치민에 있는 국제학교 - KIS (한국국제학교) 홈페이지

호치민 한국국제학교 KIS에 대해서

한국국제학교인 KIS (KOREAN INTERNATIONAL SCHOOL) 1998년에 한국에 교육부와 호치민시로부터 설립인가를 받고 시작했습니다. 2017년도 9월 기준으로
학생수는 1,838명으로 세계 33개 한국국제학교 중 가장 큰 규모라고 합니다. 한국인 교사 94명, 영어 원어민 교사 29명, 베트남 원어민 7명이고요.지금은 더 많아 졌겠죠.






다른학교는 베트남어 안하고 중국어 하는 곳도 있고 둘다 해야하는 학교도 있는데 여기에서는 제2외국어라 할 수 있는 과목이 베트남어로 되어 있습니다. 베트남어를 잘하는 학생도 있고 그냥 한국에서 영어 배우는 정도로 하는 학생들도 있고 합니다.

학기제는 한국과 같이 3월에 1학기고 여름방학 후에 2학기로 나눠집니다.


호치민 한국국제학교는 7군에 위치해 있고 한국국제학교 옆에 타이페이랑 일본 국제학교도 같이 있습니다. 근데 대만이나 일본 국제학교들은 여러나라 학생이 다닐 수 없고 부모 국적이나 학생이 그 나라여야 다닐 수 있습니다.
즉 한국학교학생들은 한국인 아니면 다문화 가정 이라는 소리지요. 부모와 학생 국적이 유럽이나 미국 인데 한국국제학교에 다닐 수는 없습니다.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 · 21 Tân Phú, Quận 7, Thành phố Hồ Chí Minh, 베트남

★★★★☆ · 외국인학교

www.google.com


베트남 호치민에 있는 국제학교 - KIS (한국국제학교) 위치


이 주소는 호치민 한국국제학교 위치입니다.

한국국제학교에 들어가려면 입학시험을 치릅니다.
현 학년 수준에 1년 전 것에 국어 영어 수학 중요과목 시험을 본다고 합니다. 이번에 시험본 학생이 있는데 너무 적게 뽑아서 아쉽게 탈락 했네요.

그리고 학기 시작하기 전과 중간고사 끝날 쯤에 학생들을 뽑는데 학기 시작 할 때 지원하는게 학생수를 좀 많이 뽑는다고 합니다. 초등학생 뽑는 것은 지원하고 추첨으로 뽑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때는 시험을 봅니다. 고3은 안뽑습니다.




호치민 한국국제학교의 장점

호치민 한국국제학교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한국인 학생들이 다녀서 전학온 학생들이 적응이 빠르다는 것이죠. 그리고 다른 국제학교에 비해서 학비가 저렴합니다. 몇배 저렴하죠. (물론 한국에 있는 일반 학교에 비해선 비쌉니다.) 특례입학 적용이 되므로 빠른 적응과 함께 입시 준비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가르치면서 학생들을 봐온 결과인데 3년 특례를 비교해보면 다른 국제학교는 준비하는게 엄청 많다고 생각됩니다. 타 국제학교는 특히 학교자체에서도 시험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다보니 과제도 많고 틈틈히 단원 평가 식으로 시험을 많이 봅니다.

한국국제학교는 일단 한국에 있는 학교와 비슷한 시스템이라고 보면됩니다. 성적에 관여하는 큰시험으로 중간, 기말고사가 있고 특히 이 시험을 잘보면 됩니다.

뭔가 정확한 목표가 있으니 공부하기가 수월합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만 잘보면 되니까 그전에 못하더라도 전날 밤을 새서 교과서를 외운다면 좋은 성적이 나와서 좋은 대학을 쓸 수 있죠.

한국국제학교도 과정을 보기위해 수행평가도 많고 그렇긴 하지만 학생들에게 들어보고 학생이 열심히하는 정도를 본 결과 한국학교가 편해보입니다. 시험보는 중요도가 뚜렷하 달까, 다른 국제학교는 ap,sat 준비에 학교에서는 IB에 혹시 몰라서 하는 한국 특례시험까지 준비합니다. 그래서 학원도 많이다니고 할 것도 많고 항상 시험기간 같은 느낌이었어요.








호치민 한국국제학교의 단점


학생이 많아서 못 들어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보통 학생들이 다른 국제학교에 잠시 다니다가 전학을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근데 이런 경우에 국제학교학기와 한국국제학교 학기가 달라서 학기 미뤄서 맞추다가 대학들어가면 나이가 한살 많은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학기가 달라서 특례 입시는 7월 경에 하는데 대학 원서 다넣고 졸업은 2학기 다니고 1월이라 학교는 나와야 되고 공부는 안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외국국제학교들은 6월이면 졸업이기 때문에 원서 쓰고 붙으면 내년 3월까지 입학준비를 하든 여행을 다니든 하며 자유로운데 그게 좀 아쉬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한국어로 하다 보니 국제학교 학생들보다는 실생활에서 영어를 많이 안 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과 대화도 한국말로 하고요. 외국국제학교 학생들은 물어보면 한국학생끼리 있으면 한국말을 쓰는데 선생님들이 혼내기도 하고 보통 섞여서 친하게 지내기 때문에 영어로 대화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은 외국까지 왔는데 영어라도 잘하게 해야지 생각하며 외국국제학교에 보내는걸 선호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주재원분들은 굳이 한국학교 안보내고 해외 국제학교를 보내서 영어실력을 늘리려고 하죠.




학비가 아까 좀 저렴하다고 했는데 한국국제학교 (KIS) 학비는 분기별로 100만원정도 하는 듯 합니다.

입학금은 유 500불 / 초 1500불 / 중 1500불 / 고 1500불
로 되어 있네요. 최근에는 안찾아봐서 좀 올랐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정도 수업료로 이루어져 있고 자녀들이 같이 다니면 20% 정도 인가 할인 된다고 합니다.


이번 입학생들 수업료 입학금


이번 입학생들 수업료 입학금 버스비 등 입니다.

이 수업료 보시다가 외국 수업료 보시면 억 단위라 헉 할 수 도 있습니다. 외국국제학교는 일단 한국 대학교 보다 비쌉니다. 그냥 돈벌어서 낼 수 있는 정도가 아니죠. 회사에서 일부 지원이 나와야 다닐 수가 있습니다.

호치민 한국국제학교 기타 정보


1학기 중간고사는 4월 경에 기말고사는 7월경에 봅니다. 중간고사 끝나면 그다음주 1주일간 텀방학입니다.
그리고 중3 (9학년), 고2 (11학년)은 5월에 3박4일간 수학여행에 갑니다. 고2는 싱가폴로 중3은 다낭이었나 갔었습니다. 근데 이것도 코로나로 인해서 사라졌습니다. 아직은 3년정도 수학여행을 안가고 있습니다.


2017년까지는 토요일에 격주로 학교에 나왔지만 주5일로 바뀌어서 금요일에 9교시 까지 수업을 합니다. 마지막에 CA 시간이라고 해야 하나 동아리 활동 같은 것을 합니다.

한국학교에 보통 끝나는 하교 시간은 초등학생은 2:50
중, 고등학생은 4:00경에 끝납니다. 하지만 금요일에는 이제 늦게 오게 되었죠. 졸업식은 1월 8일 경인가 아무튼 1월에 합니다.

겨울방학이 길어서 그때 한국에 많이 갔다옵니다. 올해는 코로나가 막 풀려서 그런지 여름방학때 엄청 많은 한국학교 학생들이 한국으로 갔다왔습니다.




외국국제학교는 한국으로 치면 여름방학에 방학이 깁니다. 학기가 다르다 보니까 그때가 한국으로 치면 학년이 바뀌는 겨울방학인 것이죠. 방과후 수업도 있고 야자 신청하는 것도 있고요.

15교육개정과 조금 다른게 특이합니다. 한국은 고2 때 필수가 수학1,수학2 이고 확률과통계, 기하, 미적분 중에 선택인데 여기는 문과 위주 학교인지 수학1, 확률과 통계가 필수 이고 나머지는 선택입니다. 근데 이과는 수학1, 수학2, 미적분, 확통, 기하를 다 합니다. 좀 이상합니다. 문과에 배려가 큰 거 같습니다. 대학 잘보내는 방법인것인지 제가 보기에는 이상합니다.

보통 학생들도 다니는데 선생님들이 파견 나오신 분이 많아서 학생도 다니고 부모가 선생님이신 경우도 있습니다. 근데 같은 학년은 당연히 못하고 좀 떨어져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