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외국어

대학 편입 합격을 위한 과정에 맞춘 학습 방법

교육자v 2022. 12. 29. 03:14

대학 편입 합격을 위한 과정에 맞춘 학습 방법

 

요즘에는 장래희망을 초등학교 때부터 일찌감치 정하는 똑똑이들도 많다고 하던데 저는 그렇지 못해서 고3때까지도 어느 쪽으로 진로를 정해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어요. 그러다가 결국 수능을 보고 성적에 맞춰서 적성에도 맞지 않는 학과에 들어가게 된 케이스였어요. 그래서 대학교 편입은 적성이나 진로에 대해서 깊이 고민을 한 뒤에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을 했죠. 게다가 대학교 편입은 준비하려는 학교나 학과에 따라서 요구되는 자격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능보다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들이 많았어요. 요새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들어갔는데도 자퇴율이 높다고 하죠. 의대를 가기위해 다시 수능을 본다고 하던데요. 그래도 수능을 다시보면 그동안 대학교 다닌 것은 사라지고 다시 1학년 부터 다녀야 하죠. 편입은 그래도 3학년부터 할 수 있기 때문에 잘만 준비한다면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편입에 도전했었는데 자소서도 제출해야 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그리고 면접고사까지 진행이 되더라구요. 일단 우선으로 두었던 건 필기시험이 비중이 커서 가장 열심히 준비했어요. 인문계열로 편입하게 되어서 편입영어시험까지 준비를 해야 했어요. 그래서 몸이 열개라도 시간이 너무 부족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만 강의를 듣는 쪽이 낫겠다는 생각으로 계획을 세웠어요. 요즘은 인터넷 강의가 하도 많아서 어디가 더 좋은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런데 그냥 편입시험 합격률이 가장 좋은 곳에서 듣는 게 가장 안전하겠다 싶었죠. 김영 편입학원도 있고 에듀윌, 해커스 등 많은 편입 학원이 있는데요. 본인에 맞는 곳을 고르셔야 할 거에요. 그래서 3년 연속으로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를 포함한 서울시내의 20여 개 대학에서 100% 합격자 배출을 한 곳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저는 수능준비를 하면서 유명하다는 강사 선생님들이 있는 학원에 직접 찾아 다니느라 오고 가는 길에 시간을 너무 낭비했던 것이 후회가 되어서 이번에는 최강 교수진 라인업이지만 직접 찾아가는 시간에 한 번이라도 더 복습하자라는 생각으로 인강을 선택했어요.

 

편입에서 중요한 영어 시험

편입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시험이 바로 영어시험인데 특히 편입영어의 최강 교수진이 있다고 해서 믿음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죠. 저는 최단기간에 대학교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었고 다시 도전하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에 시간 낭비는 1도 없이 커리큘럼을 짜고 싶었어요. 보통 편입에 실패하는 경우를 보면 공부습관이 잘못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학습환경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더라구요. 이미 대학이라는 곳에 발을 디딘 순간부터 엄청난 유혹들이 기다리고 있고 그걸 뿌리치고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니까요. 역시 저처럼 이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는 수강생 후기들을 보니까 독한 관리 시스템 덕분에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다는 글이 많았어요.

 

학원처럼 담임관리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서 학생들을 관리하고 있고 학습매니저님이 상담을 통해서 학습이나 시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모두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그 모든 진단평가를 통해서 학생이 어떻게 생활패턴을 짜야 하는지 방향을 정할 수 있게 도와주니까 정말 공부와 담을 쌓고 살던 사람들도 다시 수험생으로 돌아가서 열공할 수 있도록 해줘요. 처음에 여기에서 봤던 진단고사 평가 결과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줬는데 영역별로 문제가 구성되어 있어서 현재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특히 여기에 모인 분들 중에는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그 이유가 상위권대학을 목표로 한 수험생들에게는 이벤트 혜택이 많아서 였어요.

 

영어나 수학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전 과목 입문강의를 제공해주고 정말 알짜배기 내용만 들어 있다는 합격 가이드북 교재를 받을 수 있어요. 게다가 합격만 하면 500%나 환급을 해주는 패스가 있는데 합격을 하지 못하더라도 100% 환급이 가능하니까 결국 무료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의미라서 수강료 걱정 없이도 공부를 할 수 있으니까 경제적으로 부담이 덜 했습니다. 

 

 

 

편입을 준비하며 선생님에 자기관리 제도

혼자서 다시 대학교 편입을 준비하면서 외로운 싸움을 시작했을 때 가장 도움이 되었던 매니저 선생님은 저의 합격 비결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실시간으로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답을 보내주시고 항상 응원을 아낌없이 해주셔서 힘든 수험생활동안 누구보다 든든한 지원군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어쩌다가 무단으로 결석을 하거나 늦잠을 자는 날이 있으면 해피콜까지 해주니까 엄마보다 더 저를 챙겨주셨던 느낌이 들었어요. 그리고 학습진도율을 저보다 더 잘 알고 계셔서 하루에 얼마정도 학습을 하고 어떤 과목이 부진한지까지 다 파악해서 알려주셔서 혼자 시간표를 짜는 번거로움도 없어졌어요.

 

그리고 여기서는 매일매일 데일리 테스트를 진행해서 하루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는데  이 부분도 스마트폰으로 항상 볼 수 있게 해주셔서 자극이 되었어요. 그리고 그 성적을 반영해서 다음 달에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을 수가 있으니까 당연히 성적이 오를 수밖에 없죠. 네이버 전용 밴드가 있어서 아주 작은 질문이라도 올리면 실시간으로 답을 받을 수가 있어서 인터넷강의라서 정보가 부족할 것 같았는데 오히려 오프라인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어요.

 

여기에서는 학생들이 진짜 자기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전략들을 알려주니까 집중력 때문에 혹은 학습 계획이 잘못 되어서 성적이 오르지 않았던 학생들에게 최적화 되어 있는 것 같아요. 합격생 선배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학생 스스로 현실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맞는 전략을 세워서 편입합격에 도전할 수 있어요. 합격생들의 공부법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아주 객관화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까 다른 곳들과 차별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저도 편입준비를 할 때는 정신이 없고 여유가 없어서 몰랐는데 지금 저희 과 편입생들 중에서 꽤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서 편입준비를 했다고 하더라구요. 직접 제가 여기에 와서 만나보니까 편입준비는 확실히 여기가 좋기는 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일반편입 과정에서 준비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꼼꼼하게 알려드리려고 노력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대학마다 기준에 차이는 있지만 결국 영어와 수학과목을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모두 제대로 된 학습전략으로 이번 편입만은 꼭 한방에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